총 게시물 427건, 최근 0 건
   

여름철 특집-1 물의 맛과 건강-대한민국 최고의 맛있는 물은?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0-06-19 (금) 02:37 조회 : 231
글주소 :

대한민국 최고의 맛있는 물은 어떤 물일까

맛있는 물 지수-휘오제주, 히말라야, 삼다수 순

유명약수에서는 화암약수가 유일하게 5

생수.jpg

우리나라에서 생산 판매되는 먹는샘물과 특·광역시에 수돗물을 페트병에 담은 수도병물, 전국 유명 약수터 물중에서 과연 어떤 물이 가장 맛있고 어떤 물이 가장 건강한 물일까.

환경국제전략연구소()EISI)()환경수도연구원에 의뢰하여 국내에서는 최초로 먹는샘물, 수도병물, 유명약수터 물에 대한 수질분석을 의뢰하여 가장 건강하고 맛있는 물의 수질분석을 통해 검증했다.

건강한 물지수(K-index)란 물속에 함유된 각종 미네랄 성분을 분석해 수치화 한 것으로 통상 미네랄이 5.2mg/L이상일 때 건강한 물이라고 한다.

건강한 물은 미네랄 성분이 균형 있게 포함된 물이란 뜻이다.(건강한 물 지수는 다음호에 기사화한다)

미네랄이 풍부하여 건강한 물이라도 결코 맛있는 물은 아니다.

맛있는 물 지수(O-index)에 대한 지표는 칼슘, 칼륨, 규산의 함량 정도에 따르는 것으로 맛 지수의 값이 2.0 이상일 때 맛있다고 말한다.

물맛에 매우 민감한 프랑스 국민들에게 맛있는 수돗물을 생산하기 위해 프랑스는 소독방식을 한국의 염소와 달리 오존으로 살균을 한다.

그러나 이 같은 소독방식의 개선만으로는 국민들에게 물맛을 좋게 할 수 없어 프랑스 Mery-sur-Oise정수장은 나노멤브레인을 도입하여 정수한 물을 80만 시민에게 공급하고 있다.

불결한 물맛은 나노멤브레인과 생물막을 통과하면서 완전히 제거된다.

파리 근교의 Vigneux정수장은 활성탄과 UF와의 연계공정을 통해 물맛을 좋게 하고자 노력한다.

우리나라와 같이 원수를 응집, 침전 처리 후 입상활성탄여과지를 통과하고 소독은 오존을 사용한다. 오존이 주입된 물은 분말활성탄을 불쾌한 물질을 흡착시키고 UF멤브레인을 거쳐 최소한의 염소처리 후 시민들에게 공급된다.

일본의 가쓰미가우라 정수장은 불쾌한 맛과 냄새를 제거하기 위해 오존과 활성탄을 사용하고 전처리로 생물처리법을 도입하고 있다.

시민에게 가장 불쾌한 냄새와 관 부식에 영향을 주는 잔류염소를 최소화하는데 주력하고 있다.

이처럼 세계는 각기 원수의 수질에 따라 시민에게 다가가는 수도행정을 펼친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고도정수처리를 전국적으로 오존으로 일반화했다. 소독방식은 모두 염소처리로 통일했다.

결과적으로 수돗물에 대한 소비자 음용율 조사에서 소비자들의 변함없는 가장 높은 거부반응은 관로부식, 물탱크, 그리고 소독 냄새가 수십 년 간 지속되고 있다.

조사대상 물은 수도병물로는 서울아리수, 인천 미추홀참물, 부산 순수 365, 수자원공사 k-water, 수입샘물로는 히말라야샘물, 피, 에비앙, 국내샘물로는 휘오제주, 삼다수, 백두산하늘샘, 농심백산수, 홈플러스샘물, 풀무원샘물, 맑은샘물, 강원평창수, 스파클, 석수, 지리산 맑은샘, 남양천연수, 태백약산샘물, 아이시스평화를 조사했다.

유명약수터로는 관음사우물, 삼봉약수, 박달재, 고란약수, 고절봉약수, 보림약수, 도동약수, 우통수, 용천약수, 오전약수, 명암약수, 두물머리(양평), 당물샘, 찬우물약수, 능천사약수, 지장샘, 효감천, 후곡약수, 화암약수, 신약수, 방동약수, 토함산감로수, 일운약수, 초정약수, 검룡소, 냉정약수, 방아다리약수, 달기약수 등이다.

조사대상이 된 물은 국내에서는 서울 등 대도시가 생산·제조하는 대표적인 수도병물(국내 지자체가 생산하는 수도병물은 30여종), 삼다수, 풀무원, 석수, 스파클, 농심백산수 등 대표적인 샘물, 그리고 당울샘, 고란약수 등 전국적으로 분포한 유명 약수이다.

약수터 물은 민간에서 전해져 오는 약수터를 선정한 것으로 ()진행워터가 분석한 데이터를 대비하여 함께 평가했다.

결과적으로 맛있는 물 지수로 1위는 휘오제주, 2위는 수입한 히말라야, 3위는 삼다수, 4위는 백두산 하늘샘, 5위는 화암약수, 6위 풀무원샘물, 7위는 강원평창수, 8위 태백약산샘물, 9위 농심백산수, 10위 피지(FIJI)로 분석됐다.

아리수, 수자원공사의 물 등 수도병물은 모두 하위권으로 밀려났다.

다만 맛있는 물이라고 해서 평생 마시는 물로써 그 가치를 평가할 수는 없다.

즉 위생, 안전, 건강측면을 맛있는 물로 대체할 수 없다는 점을 유의해야 한다.

본지는 맛있는 물 지수 평가에 이어 건강한물 지수와 종합평가를 여름철을 맞아 특집 보도한다.

풀무원샘물은 여러 곳에서 샘물을 생산하는데 본 연구에서는 경기포천이동면 생산제품을, 해태음료의 강원평창수샘물, 수입샘물 피지는 비티레부 아카라에서 생산한 제품, 농심백산수는 중국길림성 안도현 이도진 내주천, 백두산하늘샘은 길림성 백산시 장백면, 히말라야 온톱은 네팔 히말라야 랑탕 국립공원내의 샘물을 수거 분석했다.

유명약수에서는 화암약수가 유일하게 맛있는 물 지수가 높았다.

(환경경영신문 서정원 기자 / 자료 환경국제전략연구소(EISI) 

맛있는 물지수(OI)=Ca+K+SIO/Mg+SO4

순위

1

2

3

4

5

6

7

8

9

10

상품명

휘오제주

히말라야

삼다수

백두산하늘샘

화암약수

풀무원

강원평창수

태백약산

농심백산수

피지

OI(지수)

21.74

13.06

12.24

10.45

9.40

7.93

7.19

6.91

6.89

6.68

분석: ()한국환경수도연구원




[이 게시물은 관리자님에 의해 2020-07-07 23:07:55 기관&기업에서 이동 됨]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20길 18, 다동101호 / 02) 351-3143 / FAX 02)356-3144 / ionestop.kr / agamool @hanmail.net
발행인 김동환 / 편집인 김동환 / 등록번호 서울, 아02186 / 등록일 2012년 07월 06일 / 발행일 2012년 07월 1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서정원 Copyright ⓒ 환경경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