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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외수출 엔지니어링의 한계와 극복방안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0-06-01 (월) 01:53 조회 : 3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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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특집기획.hwp (298.0K), Down : 0, 2020-06-01 01:53:57

특집기획-해외수출 엔지니어링의 한계와 극복방안

엔지니어링업계 해외수출에 기진맥진
도화, 건화가 전체 수출의 70% 차지
금융 파이낸싱, ODA 전략, 공공기업 변해야

지난해 국내 상위 15개 건설엔지니어링사들의 해외계약현황을 보면 총 150건에 6억4천2백만 달러를 계약했다.
이는 2018년 96건(2억1천462만 달러)보다 금액으로는 3배정도 증가했다.
기업별로는 도화 총59건에 4억2천만 달러, 건화 7건에 3천533만 달러를 수출하여 도화계열이 66건 4억5천만 달러를 수출, 엔지니어링 전체에 70%를 차지하는 규모이다.
평화는 9건 2천394만 달러, 유신은 10건에 1천381만 달러, 제일은 11건에 1천만 달러, 삼안은 7건 6백만 달러, 경호는 1건 6백만 달러를 수주했다.
이같이 가장 높은 수익을 창출할 수 있는 엔지니어링업계가 이처럼 수주실적과 해외진출속도가 늦은 것은 국내기업들의 영세성과 금융제도, 공공기관들의 운영방식의 문제가 개선되지 않는 한 시장 확산은 어려운 실정이다.
도화엔지니어링 최연소 대표이사를 역임한바 있는 안병호 회장은 해외수출 활성화방안에 대해 ‘수출입은행의 저가입찰을 적정가 입찰로 전환해야 한다. 정부개발원조(ODA)의 경우 전 세계에 적은 기금을 다양하게 지원하고 있는데  이를 전략적으로 집중적인 지원을 함으로써 국내기업들이 참여하는 발판을 마련해야 한다. 500억 원도 안 되는 자금지원으로는 국내기업들이 참여하기 어렵다.
금융시스템도 관련법을 개정해서라도 은행의 지분참여가 가능하게 하여 파이낸싱(Project Financing)할 수 있게 하여 국내 기업들과 손을 잡고 적극적인 참여를 해야 한다, 영국의 금융정책은 자국의 인재보다 해외인재들을 더 많이 기용하여 전문성을 강화하고 중소기업들이 자금사용을 쉽게 하고 있다. 기업의 인수합병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해외투자에도 적극적이다. 우리나라 금융업계도 이 같은 영국금융 모델을 잘 활용할 필요가 있다.’라고 지적하고 있다.
우리나라 금융업계는 맥쿼리사모펀드 등 외국계 금융권이 투자한 사업에는 투자하지만 국내 금융권이 스스로 사업을 발굴하거나 독자적인 파이낸싱에는 매우 저조한 것도 국내 금융업계에 전문가가 없다는 것을 잘 증명하고 있다.
AI시대에 과거 지향적으로 담보장사에만 치중하고 있으며 자금이 풍족한 기업에게는 금리를 인하시키고 자금이 어려운 기업에게는 금리를 인상하는 부조화의 극치가 오늘날 한국의 금융업계이다.
이 같은 현실은 중소기업이 대부분인 환경업계에서 금융권의 자금지원을 받아 해외수출전략에 나설 수 없는 높은 장벽이다.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은 기업 규모가 매우 영세하며, 엔지니어링 기업의 수주는 국내 수주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을 정도로 세계 엔지니어링 시장에서 경쟁력이 취약하다.
엔지니어링산업은 환경산업과 비슷하게 10인 미만 소규모사업체비율이 77.5% 에 이르고 비교적 공격적인 마케팅보다는 관례적인 사업추진을 하고 있는 것이 국내 엔지니어링 업계이다.
그나마 도화엔지니어링의 최고 CEO인 곽영필 회장의 경우 10조원 이상의 부동산을 확보하고 있는 경제적 안정권에서 타 엔지니이링 보다 적극적으로 해외진출을 하고 있다.
그나마 해외사업에서 타사보다 수주건수가 많은 것은 신용등급이 높은 편이어서 수주 가능한 기업인 도화엔지니어링으로 쏠림현상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정보력과 전문 인력의 부재로 1억불 미만의 사업에만 편중되고 있다.
한국종합의 경우는 노조가 운영하는 우리사주로 운영되고 있어 금융권으로부터 외면당하고 있다.
유신은 최고 CEO가 안정적 경영을 고수하고 있어 해외진출에 비교적 적극적이지 못하고 평화는 가나, 나이지리아등 아프리카와 중앙아시아에 집중하고 있는데 기업경영에 어려움을 해결 한 이후에야 새롭게 도전할 수 있다.
또 다른 문제로는 민간 기업들이 한계에 노출되어 공공기업과 손을 잡고 해외사업을 추진하는 경우 국내 공공기업들이 저개발국과 국내 민간 기업에게 대해 너무 과도하게 갑질적 행위를 자행한다, 또한 이들과 손을 잡은 경우 당초 예상가격보다 사업금액을 20% 이상 증액시켜야 하는 비효율적 경쟁적 구도를 형성하고 있다. 비효율적인 인건비등 경비지출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그래서 국내 민간 기업들은 공공기업과 손을 잡는 것을 지극히 꺼려하고 있는 것도 숨길 수 없는 현실이다.
필요는 하지만 함께하기에는 너무 힘이 들어 진정성 있는 동반자 관계를 요구하고 있다.
해외현지의 문제로는 과도한 로비비 지출로 사업규모에 비해 처리할 수 있는 한계치를 넘어선다는 점이다.
이 같은 국내 현실적 문제가 산재되어 있음에도 세계 건설시장의 성장과 함께 설계, 감리 등 엔지니어링 부문도 계속 확대되고 있으며, 향후 지속적인 성장이 예상된다.


아시아, 중동지역 도시기반 사업 확산
환경서비스사업도 짭짤한 수익 창출

ENR(Engineering News-Record)의 세계 상위 엔지니어링 기업들의 연평균 매출액 증가율은 11.7%로 이중 국내시장은 9.4%, 국제시장은 14.6%의 높은 매출액 증가율을 기록하고 있다.
아시아와 중동지역을 중심으로 도시화, 인구 및 중산층 증가 등과 함께 사회기반시설, 발전, 에너지 등에 대한 투자수요증가로 엔지니어링산업의 매출이 늘어날 것으로 예상된다.
엔지니어링산업의 부가가치유발계수는 2011년 기준의 경우 0.81로 전 산업평균(0.67), 제조업평균(0.57)보다 월등히 높고, 서비스산업평균(0.82)보다는 다소 낮은 수준이다. 일반적으로 모든 산업에서 부가가치유발계수와 수입 유발계수의 합은 항상 1이 되는데 엔지니어링산업의 수입유발계수는 0.19로 부가가치유발계수 0.81보다 낮아 최종수요증가가 수입이 아닌 부가가치의 증가로 이어지고 있다.
엔지니어링산업의 국내 생산물에 대한 최종수요 1단위(10억 원)가 증가할 경우 산업 전체에 직간접적으로 유발되는 취업자 수와 피고용자수를 나타내는 취업유발계수와 고용유발계수는 높아진다.
그만큼 엔지니어링산업은 고부가가치 산업이며, 과학기술과 산업경제를 연결시켜주는 시스템산업으로서 관련 산업에 대한 파급효과가 광범위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해외건설의 질적 성장을 위해서는 엔지니어링 기업의 경쟁력 제고가 반드시 필요하다.
국내 엔지니어링 기업이 경쟁력을 강화하고 해외시장 진출을 적극적으로 모색하기 위해서는 글로벌 엔지니어링 기업들과 같이 사업영역의 확대를 위한 M&A의 추진과 전 주기적 통합사업수행플랫폼(Integrated Delivery Platform)을 구축하는 것도 필요하다.
글로벌 건설엔지니어링 기업은 균형 잡힌 성장전략의 핵심으로 M&A를 강조하고 있는데, M&A를 통해 기업규모, 사업범위와 함께 부족한 기술역량을 확보하고 있기 때문이다.
최근에는 건설서비스, 환경서비스, 에너지컨설팅, 인텔리전스 커뮤니티 지원 등 다양한 분야의 기업으로 M&A 대상을 확대하고 있다.
호주의 사모펀드 맥쿼리 기업이 국내 환경서비스 산업에 진출하여 짧은 기간에 많은 수익을 창출하고 있는 점도 눈여겨봐야 한다.
전 주기적 통합사업수행플랫폼을 구축하여 발주자들에게 다양한 서비스 제공 및 관계 확장, 특정 영역의 우수역량을 통한 다양한 건설서비스 사업의 확장, 전문기술서비스뿐만 아니라 유지관리 지원서비스 영역 까지 시장 확대 등을 도모하고 있는 경향이다. 이를 추진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엔지니어링 분야뿐만 아니라 기획, FEED, 도시 및 지역계획, 경제성 평가, 환경, 생태, 건강, 안전 분야 등의 전문기술을 확보해야 할 숙제가 있다. M&A를 통해 다양한 서비스 능력을 확보하고, 환경 분야 등에서 소규모기획과 컨설팅서비스를 제공하여 PM(project management) 및 CM(Construction Management) 사업의 일괄 수주를 추진해야 한다.
시설물의 운영과 유지관리, 운영수익 확보 등에 대한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도 조속하게 마련되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국내 중소전문기업과의 상생적동반자가 되어야 한다.
국내 엔지니어링 법규도 지나치게 산재되어 있고, 관련법에 따른 주관부서가 다양하여 업무의 중복과 모호함을 초래하여 궁극적으로 기업경영에 부담을 주게 되어 이에 대한 해결방안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엔지니어링 관련법령은 엔지니어링산업진흥법과 건설기술진흥법을 중심으로 면허, 등록, 인허가에 대한 법규가 산재되어있고, 관련법에 따른 주관부서 또한 환경부를 비롯하여 국토교통부, 산업통상자원부, 미래창조과학부등으로 다양하여 업무의 중복과 모호함을 초래하고 있다.
영업 관련법으로는 건설산업기본법, 건설기술진흥법, 전력기술관리법, 정보통신공사업법, 소프트웨어산업진흥법, 측량법, 환경영향평가법, 소방시설공사업법, 시설물의 안전관리에 관한 특별법 등이며, 기술자관련법으로는 기술사법, 국가기술자격법 등이 있다.
계약관련법으로는 국가를 당자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및 회계 예규, 지방자치단체를 당사자로 하는 계약에 관한 법률, 조달사업에 관한 법률이 있으며, 해외관련법은 해외건설촉진법, 대외무역법 등이 있다
면허, 등록, 인허가 사항은 관련법에 따른 정부의 소관부처가 각기 다른 실정으로 유사한 기술에 대한 엔지니어링 사업의 업무특성에도 불구하고 동일업체에 다수의 중복적인 면허를 요구하는 개별법령에 따라 과다한 인력고용과 면허관리 등 기업경영에 부담이 가중될 수 있는 문제도 조속히 개선되어야 한다. (환경국제전략연구소 기획/ 환경경영신문 서정원 기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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