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567건, 최근 1 건
   

한.일 전문신문협회 ‘전문신문 미래전략’주제 세미나-한국, 일본 모두 초고령사회로 진입 변화가 절실하다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4-06-04 (화) 09:21 조회 : 138
글주소 : http://ionestop.kr/bbs/board.php?bo_table=B03&wr_id=593

일 전문신문 세미나

2025년은 초고령사회로 진입 AI, 인터넷신문 병행

가상화폐, 반려동물 등 다변화된 신사업 발굴 필요

일 전문신문협회 전문신문 미래전략주제 세미나

 

조홍석 경북대 명예교수()와 카와이 요시노리 일본 전문신문협회 상임이사

전문신문 미래전략이라는 주제로 사)한국전문신문협회(회장: 김광탁 내외뉴스통신 발행인)()일본전문신문협회(이사장: 이리사와 토루 관청통신사 대표)‘2024 일 합동 세미나가 지난 531일 경주 코모도호텔에서 개최됐다.

경북대학교 법대학장을 역임한 조홍석 경북대학교 명예교수는 저출산/고령화 문제와 전문신문의 역할에 대한 주제발표에서 한국의 저출산은 2002년에 시작되어 해를 거듭할수록 심화하고 있다. 낮아지는 출산율은 늘어나는 평균수명과 함께 피할 수 없이 우리의 미래가 될 것이며 고령사회가 될 것이라면서 “2023년 통계청 발표에 따르면 65세 이상 고령자의 비율이 18.4%가 되고, 2025년 고령자의 비율이 전체 인구의 20%가 넘는 초고령사회로 진입하게 된다라고 설명했다.

저출산 대처방안으로는 위기 임산부 보호 출산제 산모 도우미 제도 도입 자동 육아 휴직제도 외국인 가사도우미 제도 도입 육아휴직 제도 개선 중소기업과 자영업자 출산휴가 지원 제도를 마련해야 한다면서 현재 종이신문의 구독 감소 등 전문신문이 당면한 문제점을 지적하고 인터넷 신문 창간 등 신사업 개척 AI 활용으로 인건비 절감 등을 대응 방안으로 제시했다.

토론에서 양영근, 백용태 발행인은 “SNS를 통한 정보의 홍수로 종이신문의 구독 감소가 빠르게 진행되고 있는 만큼 발행 부수가 줄어들고 신문사들이 인터넷 뉴스로 방향을 전환하고 있는 상황이라면서 스마트폰과 인터넷 뉴스로 대중들은 원하는 정보를 쉽게 검색할 수 있어 종이신문의 구독 필요성이 점차 사라지고 있다라고 말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다양성을 갖춘 전문신문 인공지능, 가상화폐-반려동물 등 다변화된 전문적인 새로운 신사업을 발굴하고 인터넷 신문도 병행해야 한다며 방안을 제시했다.

이어 일본의 전문신문협회 아리마 히로즈미 부장과 마니와 마사히로 대표는 일본도 한국처럼 인구감소가 심각하다. 그래서 산업구조가 재편되고 있으며 특히, 신문을 포함한 제조업 분야의 산업구조 개편이 발 빠르게 이뤄지고 있다라며 최대한 비용을 줄이고 좋은 정보를 수집하는 것이 중요한 관건이다. 종이신문 대신 전자신문으로 나가야 하고 또한 전문신문으로서의 깊이 있는 기사를 다루는 등 전문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나아가야 한다라고 말했다.

세미나에 앞서 김광탁 회장은 인사말을 통해 그동안 코로나로 중단됐던 한-일 양국 전문신문협회 합동 세미나가 천년의 고도인 경주에서 열리게 되어 매우 기쁘게 생각한다라며 전문신문으로서의 위상을 높이는 방안을 모색하고 이를 통해 양 단체가 더욱 화합하고 번성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라고 말했다.

일본 전문신문협회 이리사와 토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코로나로 잠시 중단되었다가 7년 만에 한일 합동 세미나가 개최되어 매우 뜻깊다라면서 이번 세미나로 양국 전문신문협회가 더욱 발전하기를 기원한다라고 말했다.

(환경경영신문www.ionestop.kr 장계순 전문기자)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20길 18, 다동101호 / 02) 351-3143 / FAX 02)356-3144 / ionestop.kr / agamool @hanmail.net
발행인 김동환 / 편집인 김동환 / 등록번호 서울, 아02186 / 등록일 2012년 07월 06일 / 발행일 2012년 07월 1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서정원 Copyright ⓒ 환경경영신문.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