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게시물 380건, 최근 2 건
   

혁신형 적정원천기술-시리즈 1. (주)성광스모그의 매연저감장치-해외에서 관심 높아

글쓴이 : 관리자 날짜 : 2020-11-13 (금) 17:21 조회 : 862
글주소 : http://ionestop.kr/bbs/board.php?bo_table=B03&wr_id=388
혁신형 적정원천기술5.hwp (7.4M), Down : 0, 2020-11-13 17:30:57

자동차 매연저감 DPF장치와 결합기술 필요

매연감소 EIDI 장치가 대중적 실용성 높아

미세먼지발생 경유차가 주범인데도 대응 미흡

20201113_172522.jpg

서울시 조직에서 가장 근무하기 싫은 부서중 하나가 대기정책과로 직원들에게는 기피부서가 된지 오래이다. 이는 업무의 효율성이 나지 않으면서 여론의 질타가 심해 근무환경에 어려움이 크기 때문이다.

특히 대규모 산업단지(화력발전소, 공해산업, 대기오염배출업체)가 없으면서도 대기오염저감이 어렵고 중국발 대기오염에 대한 책임소재를 가려내기에도 한계가 있다는 점도 분명한 현실이다.

수도권에서 대기오염의 주범으로 낙인찍힌 분야가 경유차분야이다.

하지만 환경부의 친환경차 보급 예산 대비 미세먼지 감축량을 보면 톤당 50억 원, 재생에너지 사업은 톤당 약 5억 원, 노선버스 CNG 교체사업은 톤당 약 7천만 원으로 친환경차보다 70배 이상 예산이 많이 소요되지만 효율성은 떨어지고 있다.

정부의 미세먼지대응을 위한 재정투입도 20160.9조원에서 2019년 본예산 2.0조원, 2019년 추경 3.4조원으로 대폭 확대했으며 추경에서 1.4조원이 추가되면서 본예산 대비 67%나 증액됐다.

그러나 정부와 지자체는 자동차배출가스저감을 위한 다양한 노력을 경주하고 있으나 현재까지는 DPF장치(배출가스저감장치)를 부착하고 이를 지원하는 것이 한계이다.

최근 고양시도 대기오염저감을 위해 자체적으로 연구한 결과 미세먼지 발생 원인으로 경유차량이 가장 크고 비도로 이동오염원(건설장비 등), 비산먼지, 유기용제 등이 크게 작용하는 것으로 분석했다.

이에 고양시는 미세먼지저감을 위한 세부 추진과제로 운행차 배출가스 관리 강화 대기오염물질 배출사업장 관리 불법소각 및 비산먼지 등 생활주변 배출원 관리 시민참여 친환경생활 실천 경기북부 미세먼지 공동협의체 구성 등을 제시했지만 뚜렷한 방안마련은 하지 못한 상태이다

이런 현실에서 최근 공기역학의 원심력을 이용한 유체역학적 유동형기능을 활용한 EIDI 제품 ()성광스모그(대표 홍금표)에 대한 현장실험에서 매연저감은 물론, 연료절약성능까지 확인되면서 은평구청등 지자체를 비롯한 환경부 산하기관인 한국환경산업기술원 등에서 대기오염저감을 위한 생활형부착장치로 적극 활용하겠다는 의지를 보여 관심을 집중시키고 있다.

매연저감장치인 EIDI는 무동력과 무필터 방식의 매연저감장치로 특허등록을 받았는데(특허10-2127140) 전기나 화학적장치가 아닌 무동력으로 필터 없이 미세먼지(매연)를 저감한다는 점에서 세계적인 혁신형 적정원천기술로 조명받기 시작했다.

디젤차량 등 10여종 이상의 차량에 EIDI를 부착한 후 전·후 매연저감치를 분석한 아주대학자동차팀이 작성한 유동해석결과는 배기관 부착 장치를 장착하는 경우 질소산화물 등의 배출가스저감 효과가 매우 크며 이산화탄소의 발생량도 적어져 연료사용량에도 좋은 영향을 미침을 알 수 있다라는 결과물을 내 놓기도 했다.

경유차 차종별 EIDI 부착 전,후 매연발생측정분석자료

차종

등록

번호

연료

연식

검사항목

매연 %

부착전

%

부착후

%

주행거리 Km

검사일

포터초장축더블캡

80

6952

경유

2002

20

21

8

259,406

20.11.02

그랜드

스타렉스

70

9460

경유

2008

15

43

14

67,489

20.09.22

그랜드

스타렉스

78

7166

경유

2017

15

7

0

23,787

20.09.22

세라토

10
7912

경유

2007

15

14

3

245,981

19.06.08

포터2

95

0549

경유

2010

15

15

2

173,093

19.06.03

그랜드

스타렉스

73

2421

경유

2010

15

32

9

237,852

19.06.20

소렌토

31

3729

경유

2004

20

6

1

161,194

19.06.04

포터2

82

4929

경유

2015

15

75

6

193,339

18.10.29

산타페

49

8866

경유

2002

25

99

9

240,380

19.10.18

포터2

85

7616


   

 
주소 : 서울특별시 강남구 삼성로 120길 18, 다동101호 / 02) 351-3143 / FAX 02)356-3144 / ionestop.kr / agamool @hanmail.net
발행인 김동환 / 편집인 김동환 / 등록번호 서울, 아02186 / 등록일 2012년 07월 06일 / 발행일 2012년 07월 13일 / 청소년보호책임자 서정원 Copyright ⓒ 환경경영신문. All rights reserved.